구글 문서도구의 개념 및 장, 단점

구글앱스/구글드라이브 2012.07.08 16:28 Posted by 구글앱스 강소기업만들기 이따위

구글 문서도구_드라이브


구글 문서도구는 구글앱스 및 개인사용자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현재는 드라이브 라는 명칭으로 파일공유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 개요

구글 문서도구는 스마트워크를 위한 핵심 기능으로서, 중소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문서를 로컬에서 작성, 저장, 배포하는 방법이 아닌 클라우드 형태의 서비스를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양식, 도면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기능에 따라 업무문서를 적용, 작성할 수 있다. 

기본 개념은 웹에서 작성, 저장, 공유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문서도구의 장단점 및 한계 


 (1) 장점

   1) 인터넷 환경만 조성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작성, 저장, 배포, 공유할 수 있다. 

   2)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다. 

   3) 거의 대부분의 일반적 업무문서에 맞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 

   4) 공유문서의 공개범위, 사용자별 권한부여에 대해 취사 선택할 수 있다. 

   5) 별도의 백업이 필요없을 만큼 실시간 저장 및 백업기능이 강하다. 


 (2) 단점

   1) 용량이 큰 워크시트 및 기타 문서들의 편집시 속도가 저하될 수 있다. 

   2) MS오피스에서처럼 디테일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다. 

   3) 온라인상에서 작업한다. (오프라인문서작성도 지원가능)


 (3) 한계 또는 유의점

   1) 용량에 제한은 없으나, 용량이 크면 속도저하 및 작성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2) 권한설정등의 충분한 숙지가 없으면, 보안문제가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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