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그룹스&드라이브의 양식 기능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를 수행하는 경우를 가정해 보자.

이 경우 먼저 그룹스를 이용하여 고객 대상 목록을 정의해 놓아야 한다. 다음으로 고객 만족도 조사를 위한 양식을 만들고 그룹스에 등록(이메일 전송) 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이때 설정에 있어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구룹스에서는 구룹을 생성할 때 그룹의 회원이 "모든 이용자" 즉, 외부 이메일 주소도 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해당 그룹에 게시물을 게시할 수 있는 사람은 고객만족도 조사에 관련된 담당자(들)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회원 구성은 고객 이메일 주소 및 고객만족도 조사 담당자(들)로 구성된다.
회원의 추가 및 삭제는 그룹관리자가 수행하면 되며, 고객만족도 조사 담당자는 그룹의 관리자로 지정하면 된다.

또한 게시물의 등록 권한은 그룹관리자 및 소유자로 한정하면 불필요한 외부 회원의 게시물 등록을 방지할 수 있다.

회원으로 외부 이메일을 등록할 수 있는 경우, 회원을 직접 등록하기 위해서는 "그룹스설정"-> "설정" 메뉴의 "신원" 항목을 점검해야 한다.
신원 점검이 "구글 프로필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구글에 등록된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이메일 주소를 이용하여 회원 추가가 불가능하다.
이를 "표시이름 또는 구글 프로필"로 설정해야 이메일을 통해 직접 회원 추가가 가능하다.

그리고 양식을 작성할 때도 외부 이용자가 양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만 외부의 이메일 주소로 메일을 전송하여 만족도 조사가 가능해진다.

다음은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구글 양식 작성 예이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