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그룹스의 관리설정 중 역할과 일반적인 설정에 관련된 내용을 기술합니다. 그룹스의 관리는 이번 회로 설명을 마무리하고 향후에는 그룹스 활용에 대한 주요 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역할


1) 역할이란?

- 그룹내에서의 회원 권한에 관련된 수행업무 라고 볼 수 있므며, '소유자', '관리자', '회원'으로 나누어진다.

- 본 메뉴에서는 추가적인 그룹내에서의 역할을 만들 수 있다. 특별한 용도가 있어보이지는 않지만, 특정 회원을 부운영자 등으로 권한을 달리 설정하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역할을 정의하고 해당 역할에 회원을 등록하면 가능하다.



5. 정보

1) 일반정보

- 그룹에 대한 주요 정보를 설정하는 메뉴이다. 세부 항목으로는 '그룹 이름', '그룹 이메일 주소', '그룹 설명', '그룹 기본 언어', '주제 유형', '게시 옵션', '그룹 삽입' 등이 있으며 주제 유형이란 '토론방', '질문', '토론 및 질문' 등이다.

- '그룹 삽입'은 다른 홈페이지에 해당 그룹 콘텐츠를 삽입하고 싶은 경우 해당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붙이면 된다.


- '주제 유형'의 변경에 따른 그룹 화면의 변화는 아래와 같으며, "새 주제" 대신에 "질문 게시"란 메뉴 버튼이 출력되며 기록하는 양식도 변경된다.


- 토론방일때의 화면



상기와 같이 게시물유형이 "토론 시작하기" 등의 메뉴로 바뀐다. 우측의 맨 위에 표시나 잠금을 선택하면 해당 내용을 최상단에 보여주거나 페이지가 바뀌더라도 계속 보여줄 수 있다.


- 질문 형태일때의 화면



게시물 유형이 "질문하기" 등으로 바뀌게 된다.


2) 디렉토리

- 그룹을 디렉토리에 등록하게 되면 모든 구글 이용자가 외부 이용자가 그룹에 대해 검색이 가능해진다. 디폴트는 디렉토리에 등록되지 않으므로 자신이 회원이 그룹만 출력되게 되며 해당 그룹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 만일 해당 그룹을 쉽게 탐색하기 위해서는 등록옵션을 설정한다.


3) 그룹게시물 구독추가

- 그룹에서 다른 그룹의 게시물을 추가 구독하는 경우 설정한다. 예를 들어 회사전체 사내게시판과 부서별 사내게시판을 운영하고자 한다면 이를 카테고리로 설정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 그렇지만 개별 접근 권한 설정 등에 있어 한계가 있으므로 그룹 게시물 구독추가를 이용할 수 있다. 각 부서별 게시판은 부서별 접근권한을 설정하고 회사 전체 게시판은 부서별 게시판을 구독하는 구조로 설계한다면 접근이 가능하다. 물론 쓰기 권한 등에 있어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통합적으로 볼 수는 있게 될 것이다.


4) 콘텐츠 관리

- 보관처리 옵션 : '그룹에 메시지를 보관합니다'가 디폴트이며 이를 설정하지 않으면 등록되는 게시물을 메일로 배달한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삭제된다.

- 답글없는 게시물 : 답글 없는 게시물을 추적하도록 설정하면 질문 등을 관리하는데 용이하다.


5) 웹보기 맞춤설정

- 웹보기 맞춤설정은 그룹에 접속하는 웹 인터페이스에서 사용가능한 옵션을 설정하는 기능이다.


- '우수 답변' : 우수 답변으로 표시된 내용을 위에 표시한다. 이는 질문유형으로 설정되었을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 '소스코드 강조' : 글을 게시할 때 'code'를 이용하여 콘텐츠의 섹션을 구분할 수 있다. 

<사용가능한 코드 등은 향후 사용팁에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목길이 : 제목의 최대길이를 설정한다. 250자(한글은 125자)까지 설정할 수 있다.

- 질문 템플릿 : 사용자가 질문을 게시할 때 작성할 수 있는 질문 템플릿을 지정 할 수 있다. <질문 템플릿의 사용방법 추가 필요>


6) 고급

- 고급에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메뉴가 들어있다. 그룹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그룹을 삭제하는 등의 내용이 있으며, 그룹의 유형을 변경할 수도 있다.


- 그룹 재설정은 '그룹 유형 선택' 메뉴가 있어 생성할 때 설명했던 '이메일 목록', '웹 포럼', 'Q&A 포럼', '공동작업 받은편지함' 등으로 변경 가능하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